SMART MIX 공법과 AASHTO 공법 비교
항 목 | AASHTO 설계공법-아스팔트 포장 | SMART MIX SSC-99 분말상 고화제 포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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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구조 | 아스콘 표층, 아스콘 중층, 아스콘 쇄석혼합기층, 쇄석 보조기층, 선택 층으로 이루어진 구조체 | 아스콘 표층, 아스콘 중층, 토질안정기층, 토질안정보조기층, 선택 층으로 이루어진 구조체 |
시공성 | 쇄석과 아스콘 혼합 공정이 지정된 플랜트로부터 운반을 요하고 쇄석 고르기 및 포설 시간이 많이 소요됨. | 주변 토사를 이용하여 고화제와 혼합처리 하므로 공정이 간단하고 골재 휘니셔를 이용한 포설로 일정 두께 포설이 용이 하여 포장 품질이 우수함. |
표층처리 | 아스콘 포장 : 표층 5Cm, 중층 6Cm | 아스콘 포장 : 표층 5Cm, 중층 6Cm 또는 기층면 유제 살포후 쇄석 또는 토목용 부직포 붙임. ※ 표층처리가 아스콘 포장이 아닐 경우 표면 미끄러움과 조기 마모 유발. |
경제성 | 기층, 보조기층, 선택층 용 쇄석 시공을 위하여 석산을 개발, 채석, 파쇄 및 운반, 현장적용, 물류 비용 등으로 공사비 증가. | 주변토사 이용 및 골재 휘니셔를 이용한 균등 포설로 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 |
공사비 | 100% | 67% |
환경성 | 아스팔트의 타르성분 및 중금속 성분용출로 인한 환경적 제약이 많음. | 친환경적인 무기재료와 시멘트를 제약 분량(15%) 이하로 이용하므로 환경적으로 우수함. 알카리도는 평균 pH 7.6 의 중성임. |
내구성 | 대형 차량 및 과적 차량으로 인해 설계 공용기간 급속 단축 | 일반도로 포장보다 기층 및 보조기층 내구성이 높아 공용성이 높으며 초과하중 대체능력이 우수함. 보수 보강이 용이함. |
포장재료 | 쇄석 및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 토사, 시멘트 및 고화제 |
적용성 | 도로 적용 실적이 범용적으로 많이 있으며 장비 적용에도 제약이 적으나 환경 문제의 대두로 인한 쇄석 채석의 어려움과 원유의 감소로 재료확보에 문제 발생 소지가 있음 | 세계 어느 곳에서도 확보가 가능한 토사 및 모래를 포장재료로 사용하므로 쇄석채취로 인한 환경문제가 발생치 않으며 기존 도로포장 장비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공기가 단축되는 미래 포장공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