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믹스

SMART MIX 공법과 AASHTO 공법 비교

항 목 AASHTO 설계공법-아스팔트 포장 SMART MIX SSC-99 분말상 고화제 포장
도로구조 아스콘 표층, 아스콘 중층, 아스콘 쇄석혼합기층, 쇄석 보조기층, 선택 층으로 이루어진 구조체 아스콘 표층, 아스콘 중층, 토질안정기층, 토질안정보조기층, 선택 층으로 이루어진 구조체
시공성 쇄석과 아스콘 혼합 공정이 지정된 플랜트로부터 운반을 요하고 쇄석 고르기 및 포설 시간이 많이 소요됨. 주변 토사를 이용하여 고화제와 혼합처리 하므로 공정이 간단하고 골재 휘니셔를 이용한 포설로 일정 두께 포설이 용이 하여 포장 품질이 우수함.
표층처리 아스콘 포장 : 표층 5Cm, 중층 6Cm 아스콘 포장 : 표층 5Cm, 중층 6Cm 또는 기층면 유제 살포후 쇄석 또는 토목용 부직포 붙임.
※ 표층처리가 아스콘 포장이 아닐 경우 표면 미끄러움과 조기 마모 유발.
경제성 기층, 보조기층, 선택층 용 쇄석 시공을 위하여 석산을 개발, 채석, 파쇄 및 운반, 현장적용, 물류 비용 등으로 공사비 증가. 주변토사 이용 및 골재 휘니셔를 이용한 균등 포설로 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
공사비 100% 67%
환경성 아스팔트의 타르성분 및 중금속 성분용출로 인한 환경적 제약이 많음. 친환경적인 무기재료와 시멘트를 제약 분량(15%) 이하로 이용하므로 환경적으로 우수함. 알카리도는 평균 pH 7.6 의 중성임.
내구성 대형 차량 및 과적 차량으로 인해 설계 공용기간 급속 단축 일반도로 포장보다 기층 및 보조기층 내구성이 높아 공용성이 높으며 초과하중 대체능력이 우수함. 보수 보강이 용이함.
포장재료 쇄석 및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토사, 시멘트 및 고화제
적용성 도로 적용 실적이 범용적으로 많이 있으며 장비 적용에도 제약이 적으나 환경 문제의 대두로 인한 쇄석 채석의 어려움과 원유의 감소로 재료확보에 문제 발생 소지가 있음 세계 어느 곳에서도 확보가 가능한 토사 및 모래를 포장재료로 사용하므로 쇄석채취로 인한 환경문제가 발생치 않으며 기존 도로포장 장비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공기가 단축되는 미래 포장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