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포장 방법
AASHTO(미국도로교통 협의회설계공법)
미국의 AASHTO 설계 공법을 인용한 도로포장 방식으로 우리나라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선택 층 위에 쇄석보조기층(굵은 골재)을 포설하여 다지고 그 위에 쇄석혼합기층(작은 골재)를 포설하여 다진 뒤 아스콘 포장을 한다.
DBST 공법
DBST공법은 이중 역청 처리공법이라 하며 쇄석(골재)확보가 어렵고 저 비용으로 시공하는 도로 포장공법으로 주로
동남아시아 및 개발도상국가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데 AASHTO 공법보다 공사비가 적게 들지만 잦은 파손 등으로
6개월~1년 안에 보수 공사를 수반하는 문제가 있다
Soil Cement 공법
1935년 미국에서 2차 대전 중 임시 공항활주로 공사목적으로 시멘트와 토사를 혼합한 포장방법을 적용한 것이 시초이며 토질공학의 발달로 1945년경 Soil Cement 공법이라 공식 명칭 되어 각 국에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스마트믹스 ssc-99는 Soil Cement에 혼합할 수 있는 고화제 일종이며 사용되는 시멘트는 구조용 포틀랜트 시멘트를 사용하는 시멘트계 경화제이다.
SMART MIX 공법 (토질 안정 공법)
Soil Cement 에 스마트믹스 ssc-99를 혼합하여 시공하는 방법으로 노상, 노체 층 위에 토질안정 기층을 포설하여
다진 뒤 아스콘 포장을 한다.
토질 안정기층 의 두께는 현장 설계 조건에 따라 조절하며 파워믹스는 파우더 형태로 물에 희석시킨 후 시멘트와 흙을 혼합하고 함수 비를 맞춰서 사용하는 공법이다.